감기란 상부 호흡기(코나 목 등) 점막에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일어나는 급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일반인들이 흔히 ‘독한 감기’ 라고 생각하는 유행성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임상증상과 전염력이 감기에 비해 아주 강합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

감기 (common cold)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재채기, 코막힘, 못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가 됩니다.

 

독감 (influenza)
인플루엔자라고도 합니다. 병원체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이며, 현재 면역과 성질이 각기 다른 바이러스 A형 ∙ B형 ∙ C형 등이 발견되어 있는데, 새로운 형이 나타나면 그 이전의 예방 백신으로는 효과가 충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유행 때마다 그 형이 문제가 되는 것은 미생물학적인 흥미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예방위생 면에서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구분 감기 독감
원인 200종류 이상의 바이러스균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B형 바이러스
잠복기 1~4일 1~7일
증상 두통, 미열, 콧물, 코막힘, 기침, 재채기, 인후통 두통, 근육통, 피로감, 고열, 콧물, 오한,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관절통, 구토, 설사
합병증 결막염, 축농증, 중이염 폐렴, 천식, 사망
예방법 청결유지, 습도유지, 비타민섭취 청결유지, 예방접종, 감염자와의 접촉금지
치료 휴식 항바이러스제 사용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치료법

감기는 그 원인이 200여가지 이상의 바이러스가 있으므로 아직까지 감기에 대한 특효약이 없습니다. 중이염, 폐렴, 부비동염 등이 세균성으로 증명된 경우에만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독감은 바이러스에 대한 특이적인 치료제가 있으나 증상 발생 48시간 안에 사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예방법

감기 바이러스 접촉 기회를 차단 해 주세요.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 항상 콧구멍이 노출되지 않도록 올려 쓴다
손은 자주 씻어야 하며 손으로 눈, 코, 입을 비비지 않도록 해주세요.
다른 사람과 수건 등의 일상용품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기침을 할 땐 손수건이나 옷자락으로 입을 가리고, 머리를 아래로 숙여 바닥으로 향하도록 해 주세요.
어린이들은 비교적 감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원이 많은 곳은 되도록이면 삼가 해 주세요.